안면변형장애 > 안면장애

본문 바로가기

안면장애

안면변형장애

본문

정의

선천성 기형, 후천적 사고 및 질환, 화상 등으로 인해 안면 부위의 색깔, 모양, 혹 등이 변형을 보여서 사회생활 활동에 상당한 지장이 있는 경우로 분류

종류

안면변형장애는 2급에서 4급으로 분류하는데, 큰 점, 선천성 기형, 화상, 피부질환, 피부암 등으로 얼굴 등 노출부위에 기형이나 색의 변화 등을 포함한다.

원인

안면변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선천적 기형과 교통사고, 질환, 화상 등 후천적 원인을 들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사고가 주요 원인이 된다

장애등급 판정기준의  판정 개요

(1) 안면장애에는 면상반흔, 색소침착, 모발결손, 조직의 비후나 함몰, 결손이 포함된다.
(2) ‘함몰이나 비후’라 함은 연부조직, 골조직 등의 함몰이나 비후, 위축을 말한다.
-  ‘단순한 함몰이나 비후(정상조직보다 최대 2cm 미만으로 함몰되거나 비후된 경우)에는 병변부위를 산정함에 있어서 75%로 계산
(3) 안면변형장애는 이학적 검사로 확인하며 단순 X선 촬영, CT, MRI등으로 함몰이나 비후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다.
(4) ‘안면부’라 함은 두부, 안면부, 경부, 이부와 같이 상지와 하지, 몸통 이외에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부분을 의미한다.
(5) ‘노출된 안면부’라 함은 전두부와 측두부, 이개후부의 모발선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경부의 전면과 후면을 구분하는 수직선을 연결한 선을 경계로 얼굴, 귀, 목의 앞면을 포함한다.
(6) 한 부위에 다양한 종류의 증상이 공존할 때는 가장 주요한 증상만을 고려한다.
(7) %는 정상부위에 대한 병변부위의 백분율을 말한다.
(8) 모발결손은 탈모증에 의한 것은 제외하며 반흔을 동반한 모발결손으로 국한한다

다음은 안면장애 등급기준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면장애 2급  
가. 노출된 안면부의 90% 이상의 변형이 있는 사람
나. 노출된 안면부의 60% 이상의 변형이 있고 코 형태의 2/3 이상이 없어진 사람

▶안면장애 3급
가. 노출된 안면부의 75% 이상의 변형이 있는 사람
나. 노출된 안면부의 50% 이상의 변형이 있고 코 형태의 2/3 이상이 없어진 사람

▶안면장애 4급
가. 노출된 안면부의 60% 이상의 변형이 있는 사람
나. 코 형태의 2/3이상이 없어진 사람

치료 방법

- 햇빛에 노출 금지

과색소침착증을 적게 하기 위해서는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선글라스, 챙이 넓은 모자, 양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압박요법 사용

비후성 흉터가 발생한 경우는 압박요법을 합니다. 화상의 치료가 완료된 시점에서 흉터의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이용되는 방법으로, 비후성 흉터가 성숙되는 과정 동안 흉터에 직접 석고부목, 연부목, 실리콘젤, 실리톤 시트 쿠션, 실리콘젤, 실리콘 시트 쿠션, 저알레르기성의 탄력성 의복을 착용합니다.

압박요법은 씻고 운동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24시간 동안, 6~12개월 간 또는 완전히 나을 때까지 합니다. 빨리 성장하는 영유아의 수부 또는 두 개부의 압박요법은 화상 성형전문의의 면밀한 관찰 아래 시행되어야 하며, 압박재료 자체에 의한 자극 또는 괴멸 반응 등으로 경화를 더디게 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emplar1tim&logNo=140103732044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